본문 바로가기

독서 메모/부동산, 투자

원칙 (레이 달리오)

Key messages

✔︎ 


1. 

나는 성공으로 가는 열쇠는 많은 것을 얻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잘 실패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있다고 생각한다. 잘 실패한다는 것은 게임에 참여하지 못할 정도로 크게 실패하지 않고, 고통스러운 경험을 함으로써 큰 교훈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

나는 의사결정을 할 때마다 결정의 기준을 기록하고, 그것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것이 얼마나 가치 있는지 경험을 통해 배웠다. 그리고 이것은 습관이 되었다. 시간이 흐르면서 내가 기록한 원칙들은 의사결정에 관한 방법들을 모아놓은 자료집이 되었다.

 

나는 브리지워터 직원들과 원칙들을 공유하고, 그 원칙들을 현실에서 검증하는 방식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정하고 발전시켰다. 나는 원칙들을 계속해서 수정, 발전시킴으로써 의사결정을 체계화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할 때 자신만의 원칙을 개발하고 그것을 문서로 기록하는 것이다.

나를 롱아일랜드 출신의 평범한 아이에서 성공한 사람으로 만든 것은 나 자신이 아니라 체계화된 의사결정 시스템이 만들어낸 접근법과 원칙들이다. 나는 침실이 두 개인 아파트에서 사업을 시작해 미국에서 다섯 번째로 중요한 개인 기업으로 성장시켰다(<포천> 기준). 세계 100대 부자 가운데 한 명이 됐으며(<포브스> 기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가운데 한 사람으로 선정되었다(<타임> 기준). 나의 원칙들은 내가 상상했던 것과 다른 관점에서 성공과 인생을 보고, 전통적인 성공보다 더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일과 관계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3.

혼자 생각해보라!

1) 당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2) 무엇이 진실인가?

3)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스스로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물어보고, 원하는 것을 얻은 다른 사람들의 사례를 찾아보라. 그리고 그들의 성취 뒤에 있는 인과관계를 파악해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용하라.

 

우리는 서로 다른 사고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다. 하지만 의사결정에 대한 기술을 가지고 태어나는 것은 아니다. 의사결정 능력은 현실과 부딪히면서 배우는 것이다. 

 

4.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이해하기 위해 그해 여름 동안 나는 과거의 통화 평가절하 사례들을 연구했다. 나는 모든 일(금과 화폐의 연동제 폐지, 달러 폭락, 주식시장의 상승)이 과거에도 일어났고, 논리적 인과관계로 볼 때 이런 일들은 발생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내가 이런 일을 예상하지 못했던 것은 과거에 발생한 것이고, 이런 일이 내 인생에서 지금 갑자기 일어났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현실이 나에게 전해준 메시지는 다른 시대, 다른 곳에 사는 사람들에게 일어났던 일들을 더 많이 공부하라는 것이었다. 그렇지 않으면 그런 일들이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게 되고, 그런 일이 발생할 경우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알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5.

시카고상품시장에서의 경험은 잘못된 판단에 대한 나의 두려움을 증대시켰고, 한 건의 투자나 심지어 여러 건의 투자결정이 나에게 감당할 수 있는 규모 이상의 큰 손실을 초래하도록 해서는 안 된다는 교훈을 확실하게 가르쳐주었다. 투자는 공격적인 동시에 방어적이어야 한다. 공격적이지 못하면 돈을 벌 수 없고, 방어적이지 않으면 돈을 지킬 수 없다. 나는 투자에서 돈을 번 사람은 누구나 어느 시점에서 엄청난 고통을 경험했다는 것을 알고 있다. 투자는 전기를 사용하는 것과 같다. 잘못하면 전기에 감전될 수 있다. 

 

6.

나의 접근 방법은 결코 완벽하지 않았다. 개인적으로 약 10만 달러의 손실을 초래한 ‘절대 손해 볼 수 없는’ 거래를 지금도 생생하게 기억한다. 10만 달러는 당시 내 재산의 거의 전부였다. 더욱 고통스러운 것은 그 거래가 나의 고객들에게도 손실을 입혔다는 것이다. 지금도 계속 생각나는 가장 고통스러운 교훈은 아무것도 100% 확신할 수 없다는 것이다. 가장 안전한 투자처럼 보여도 큰 손실을 안겨줄 위험은 언제나 존재한다. 그래서 항상 무엇인가를 보지 못하고 있다고 가정하는 것이 최선이다. 이 교훈을 통해 나는 결정 방식에 대한 접근법을 바꾸었다. 내가 이룩한 성공의 대부분은 이 방법 덕분이고, 이 책에서 앞으로 계속 강조할 것이다. 하지만 내 행동 방식을 완전히 바꾸기까지 수많은 실수를 저질렀다.

 

7.

1980년 초 은 가격은 50달러까지 상승했고, 헌트는 더 부자가 되었다. 나는 은 가격이 10달러로 올랐을 때 처분해 많은 돈을 벌었지만, 50달러까지 상승하는 기회를 놓친 것에 대해 자책하고 있었다. 하지만 시장에서 떠났기 때문에 돈을 잃지 않았다. 모든 투자자에게는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이라는 예상과 실제 현실에서 벌어지는 현상은 일치하지 않는다. 그리고 좋은 기회를 목격하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참담한 실패를 보고 있는 것인지 잘 모를 때 조바심이 나게 된다. 나는 남보다 앞서 정확하게 예측하고 싶은 경향이 강했기 때문에 적절한 선택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가격이 40달러 더 상승한 기회를 놓친 것은 변명의 여지가 없었다.

 

8.

실패에 대해 반성하면서 파산하지 않고 성공하고 싶다면 나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고 변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훌륭한 삶을 살기 위해 위험한 정글을 가로질러 가야 한다고 생각해보라. 당신은 지금 있는 곳에서 안전하게 머물면서 평범한 삶을 살거나, 멋진 삶을 살기 위해 밀림을 통과하는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이것은 어떤 형태로든 우리 모두가 결정해야 하는 선택의 종류이다. 그렇기 때문에 잠시 시간을 가지고 어떤 선택을 할지 생각해보자.

크게 실패한 이후 나는 모든 위험에도 불구하고 멋진 삶을 추구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문제는 죽지 않고 ‘어떻게 위험한 밀림을 통과할 것인가?’이다. 돌이켜보면 나의 몰락은 내 인생에서 가장 좋은 일들 중 하나였다. 나의 공격성을 조절하는 데 필요한 겸손을 가르쳐주었기 때문이다. 틀리는 것에 대한 커다란 두려움을 배우게 됐고, 사고방식도 ‘내가 옳다.’라고 생각하는 것에서 ‘내가 옳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라고 물어보는 것으로 변했다.

 

그리고 이 질문에 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나와 같은 일을 하고 있지만, 다른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독립적인 전문가들을 찾아가는 것이라는 사실을 명확하게 깨달았다. 다른 전문가들과 신중하게 의견을 주고받으면서 나는 그들의 이론을 이해하고, 그들은 나의 이론을 철저하게 검증할 수 있었다. 이런 방식을 통해 우리 모두는 옳게 판단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바꾸어 말하면 옳은 답이 나한테서 나왔는지는 중요하지 않았고, 단지 정확한 답을 알고 싶었을 뿐이다. 그래서 내가 놓치고 있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서 듣기 위해서는 내가 극단적으로 개방적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배웠다.

 

9.

내가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것임을 알게 됐다.

  1. 나의 생각에 동의하지 않는 가장 똑똑한 사람들을 찾아서 그들의 생각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라.
  2. 의견을 밝히지 말아야 하는 때를 알아야 한다.
  3.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보편적인 원칙들을 개발하고 시험하고 체계화하라.
  4. 큰 이익을 지키고 손실을 줄이는 방법으로 위험의 균형을 유지하라. 

 

10.

이후 수년 동안 내가 만났던 크게 성공한 사람들 대부분이 고통스러운 실패를 경험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이들은 큰 실패를 통해 자신들을 성공으로 이끄는 교훈을 배웠다. 스티브 잡스는 1985년에 애플에서 해고당한 일을 되돌아보면서 “그것은 정말 먹기 싫은 약이었다. 하지만 환자에게 필요한 약이라고 생각한다. 때로는 삶이 당신의 머리를 벽돌로 내리치기도 한다. 하지만 신념을 잃어서는 안 된다. 지금까지 나를 버티게 해준 유일한 힘은 내가 한 일을 사랑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무언가를 잘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야 하고, 한계를 넘게 되면 실패라는 큰 고통을 얻게 될 수도 있다. 이때 당신은 모든 것이 끝났다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포기하지 않는다면 실패한 것이 아니다. 믿지 않을 수도 있지만, 당신의 고통은 서서히 사라질 것이고, 그 당시에는 보지 못했던 많은 기회가 당신 앞에 나타날 것이다.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 실패가 가져다주는 교훈들을 간직하고, 성공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겸손함과 개방적인 사고방식을 배우는 것이다. 그리고 꾸준하게 그 방식을 지켜나가는 것이다. 

 

11.

나는 당시 “수정구슬(미래에 대한 예측)에 의존하는 사람은 유리가루(예측의 실패에 따른 고통)를 먹을 수밖에 없다.”는 말을 자주 인용했다. 1979년에서 1982년 사이에 나는 많은 실패를 통해 미래를 아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중요한 것은 특정 시점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내가 분석할 수 있는 방대한 분량의 경제와 시장 데이터를 수집해야 했고, 실제로 그렇게 했다.

 

12.

현실이 어떻게 작동하고, 그 현실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이해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 현실에 대응하는 자신의 정신 상태가 모든 것을 바꾸어놓는다. 인생이란 내가 직면한 문제들을 풀어야 할 수수께끼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수수께끼를 푼 결과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동일한 문제를 피할 수 있게 해주는 원칙'이라는 보석을 얻었다. 이런 보석들을 계속해서 모아두면 나의 의사결정 과정이 발전하고, 점점 더 높은 수준의 게임을 할 수 있는 단계로 올라간다. 높은 단계에서는 게임도 어려워지고, 이해관계도 훨씬 복잡해진다.

 

13.

극단적으로 투명해지고 철저하게 개방적이 되면 더 빠르게 학습할 수 있다. 극단적으로 투명해지면 비판에 노출되기 때문에 힘들어질 수도 있다. 따라서 극단적인 투명성을 두려워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나 자신을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는다면 배우지 못할 것이다. 

 

당신이 생각하기에 가장 좋은 방식으로 일을 하고, 불가피하게 일어난 결과에 대한 피드백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깊이 생각해봐야 한다. 극단적으로 투명하게 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대중 연설을 하는 것과 비슷하다. 처음에는 어색하지만 많이 할수록 더 익숙해진다. 나도 처음에는 어색했지만 곧 익숙해졌다. 예를 들면 관심이나 비판을 받을 수 있는 개인적인 자료들을 대중에게 공개하기 때문에, 나도 이 책에서 소개하는 방식에 극단적으로 투명해지는 것이 본능적으로 불편하다. 하지만 극단적 투명성이 가장 좋다는 것을 배웠기 때문에 그렇게 하고 있다. 두려움이 나를 가로막게 내버려둔다면 나 자신에 대해 부끄러움을 느낄 것이다. 다시 말하면 나는 극단적 투명성의 긍정적 효과를 오랫동안 경험했기 때문에 지금은 내가 투명해지지 않으면 불편함을 느낀다.

극단적 투명성은 나 자신이 될 수 있는 자유를 주는 것은 물론, 내가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그들이 나를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이것은 투명성에 대한 이해가 없는 것보다 훨씬 더 즐겁고 효율적이다.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숨기는 대신 공개적으로 알린다면 오해가 줄어들고 세상이 얼마나 더 효율적이 될지 그리고 우리 모두가 진실을 파악하는 데 얼마나 더 가까워질지 생각해보라. 나는 깊이 간직하고 있는 개인적인 비밀이 아니라 서로에 대한 생각과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의 의견에 대한 투명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 

 

14.

사물들이 어떻게 되어야 한다는 당신의 관점에 집착해서는 안 된다.

그러면 실제 사물들이 어떤 것인지 배울 기회를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15.

진화의 관점에서 보면 완벽함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완벽함은 지속되는 적응의 과정을 촉진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자연이든 또는 다른 어떤 것이든 완벽하다면 진화할 필요가 없다. 유기체, 조직, 개인들은 언제나 불완전했지만 진화할 능력이 있었다. 그래서 우리가 실수를 숨기고 완벽한 척하는 것보다 불완전함을 발견하고 대응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다. 당신은 실수로부터 매우 귀중한 교훈을 배우고, 계속해서 발전해 성공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갖추게 될 것이다. 

 

16.

당신이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는 당신의 관점에 달려 있다.

 

인생에서 당신이 어디로 향해 가는지는 당신이 어떻게 사물을 보고, 누구 또는 무엇(당신의 가족, 지역사회, 국가, 인류, 전체 생태계, 모든 것)과 연결돼 있다고 느끼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당신은 자신의 이익보다 다른 사람들의 이익을 어느 정도까지 중요하게 생각할 것인지 그리고 어떤 사람들을 위해 그렇게 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러한 선택을 하도록 만드는 상황과 지속적으로 마주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17.

인생의 어느 시점에서 당신은 크게 실패할 것이다. 직장이나 가족과의 문제일 수도 있고, 사랑하는 사람을 잃거나, 심각한 질병이나 사고로 고통받을 수도 있다. 그리고 생각했던 삶과 영원히 멀어질 수도 있다. 당신은 다양한 방식으로 실망하게 될 것이다. 이런 시기에 당신은 고통받고, 앞으로 나아갈 힘이 없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언제나 길은 있게 마련이다. 비록 당시에는 보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당신의 궁극적인 성공은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에서 시작된다. 이것이 절망적인 실패를 견뎌낸 사람들이 실패에 성공적으로 대응한 이후에 원래 그랬던 것처럼 행복해지는 이유이다. 인생의 가치는 어려운 순간에 당신이 어떤 선택을 했는가에 달려 있다.

 

18.

당신이 직면하는 도전은 당신을 시험하고 강하게 만들 것이다. 실패하지 않는다면 한계에 도달한 것이 아니다. 한계까지 밀고 나가지 않는다면 당신은 잠재력을 최대로 이용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당신의 한계를 시험하고, 때로는 실패하고 돌파구를 찾는 과정(실패와 성공으로부터 교훈을 배우는 것)은 모든 사람이 경험하는 것이 아니다. 이것이 당신을 위한 것이라면 그 과정은 매우 흥미롭고, 또 경험해야 하는 것일 수도 있다. 당신은 인생에서 불가피하게 이런 순간에 마주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더 많은 어려움에 도전할 것인지는 당신이 결정해야 한다.

당신이 고통스러운 발전 과정을 경험할 것을 선택한다면 점점 더 높은 단계로 올라가게 될 것이다. 더 높은 수준으로 올라가면서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수많은 일들이 가까이에서 볼 때 실제보다 더 크게 보인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인생에서 벌어지는 대부분의 사건은 ‘여러 사건 가운데 또 다른 하나’일 뿐이다. 당신이 더 높이 올라갈수록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보다 효율적으로 현실에 대응하게 된다. 또한 한때 불가능할 정도로 복잡하게 보였던 것도 단순해진다. 

 

19.

자신에게 너그럽지 않고, 어느 정도 수준의 고통을 감내하는 것이 편안해지면 당신은 더 빠른 속도로 발전할 것이다. 힘든 상황에 직면할 때마다 당신은 인생의 중요한 선택의 기로에 서 있는 것이다. 즉 건전하고 힘든 진실을 선택하거나, 편안하지만 해로운 망상을 선택할 기회에 직면하고 있는 것이다. 당신이 건전하고 힘든 길을 선택하면 고통은 곧 기쁨으로 바뀐다는 것은 매우 역설적이다. 고통은 변화의 신호이다. 고통을 수용하고, 고통에서 배우는 습관을 만드는 것은 운동을 하지 않다가 운동을 시작하는 것처럼 당신을 변화시킬 것이다. 변화시킨다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일들을 일상적으로 하게 된다는 의미이다.

  ■ 자신의 약점을 발견하고 그대로 받아들이면 약점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게 된다.
  ■ 주변 사람들이 당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숨기는 것보다 당신에게 솔직하게 말하는 것을 더 좋아하게 된다.
  ■ 당신이 취약한 부분에 대해 강한 척 행동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자연스럽게 행동하게 된다. 

 

20.

성공하는 사람들은 편견에 사로잡혀 자신의 머릿속에 갇혀 있지 않고, 다른 사람의 관점을 받아들인다. 이들은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고(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올바른 사람에게 적합한 역할을 맡긴다. 일단 사람과 사물을 객관적으로 보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면 성취할 수 없는 것이 거의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21.

혼자서 모든 것을 다 해내는 최고의 사람이 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에게 실망한다면 당신은 정말로 순진한 사람이다. 어느 누구도 모든 것을 다 잘할 수 없다. 당신의 농구 팀에 아인슈타인을 포함시키고 싶은가? 아인슈타인이 골을 넣지 못한다고 그를 나쁘게 평가할 것인가? 아이슈타인은 창피함을 느껴야 할까? 아인슈타인이 무능했던 분야를 생각해보라. 또 그가 가장 잘하는 분야에서도 남들보다 뛰어나기 위해 얼마나 힘들게 노력했는지 생각해보라.

사람들이 노력하는 과정을 보고, 당신이 노력하는 과정을 다른 사람들도 지켜보도록 함으로써 공감, 연민, 창피함, 분노, 방어적 태도 등과 같은 자기중심적인 감정들을 제거할 수 있다. 당신은 이 모든 것을 극복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과정을 부정적인 것으로 봐서는 안 된다. 인생에서 가장 좋은 기회의 대부분은 노력하고 애쓰는 과정에서 얻어진다.

 

22.

돌이켜 보면 나는 우리가 경험한 다양한 단계에서 어떤 도전들이 더 쉽고, 더 어려웠는지 말할 수 없다. 각각의 도전이 모두 달랐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단 한 명의 직원도 없었을 때 나는 모든 것을 혼자 해결해야 했다. 직원들에게 급여를 줄 만큼 돈을 벌었을 때는 직원들을 관리하는 문제가 있었다. 마찬가지로 시장과 경제 상황의 변화와 씨름하는 문제도 끊임없이 변하고 있었다. 당시에는 그런 사실에 대해 잘 몰랐다. 

 

대부분의 사람은 큰 기업을 성장시키는 일이 작은 기업을 성장시키는 일보다 더 힘들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인원이 5명인 조직에서 60명인 조직으로 성장시키는 것은 60명인 조직이 700명인 조직으로 성장시키는 것만큼 어렵다. 인원이 700명인 조직을 1,500명으로 키우는 것도 마찬가지다. 

 

시간이 지나면서 사람들은 일에 익숙해진다. 하지만 그들이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한다고 해도 일이 결코 더 쉬워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지금은 분명하게 알고 있다. 올림픽에 출전하는 선수도 초보자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하는 운동 종목의 모든 것이 어렵다고 생각한다. 

 

 

 

 

 

what

투자

 

where

밀리의 서재

 

when

24.3.10 ~ 3.19 (중지)